추석연휴기간 사이버 공격(랜섬웨어, 스미싱 등) 대비 주의사항 안내

2024-09-10

□ 개요

o 추석 연휴 기간 사이버 공격 발생에 대비하여 각 기업 보안 담?자에게 내부 보안 강화 요청 및 대국민 보안수칙 안내

※ 최근 랜섬웨어 침해사고가 급증하고 있으며, 추석 연휴 기간 기업의 보안 관리자 부재 등 취약한 시기를 틈타 침해사고 증가가 예상되므로 철저한 보안 점검 및 대비 필요

※ 추석 명절을 앞두고 교통법규 위반 범칙금, 쓰레기 무단투기 과태료 조회 등 공공기관 사칭, 명절 선물을 위한 쇼핑몰 사칭 스미싱이 급증하고 있어 대국캹 보안 주의 권고

□ 주요 보안강화 방안

o 추석 연휴 전 랜섬웨어 피해 예방을 위한 보안 권고 사항

< 랜섬웨어 침해사고 주요 사례 >

외부에서 기업 내부 시스템 ?근을 위한 VPN 계정정보를 탈취한 후 기업 내부망으로 침투

업무적 편의나 유지보수를 위해 원격 접속을 허용했으나, 계정관리 미흡으로 외부에서 무단 침투하여 랜섬웨어 감염, 기업 업무 마비

취약점 보안 패치가 미적용된 시스템을 악용하여 내부 침투 후, 중앙관리 서버를 이용하여 전사 시스템에 랜섬웨어 악성코드 유포

이력서로 위장한 악성파일을 첨부하여 기업 채용 담당자가 의심 없이 실행하게 유도

파일 암호화 뿐 아니라, 내부 민감 데이터를 유출해서 공개하겠다고 협박하며 금전을 요구하는 이중 갈취

① 계정 관리 강화

※ 최초 설치 시 기본 패스워드 변경, 미사용 관리자 계정 비활성화 및 권한 제외, 복잡한 패스워드 사용, VPN 등 주기적 비밀번호 변경, 2차 인증 적용 등

② 서버 관리자 PC는 외부에서의 접근을 차단하고, 관리자 PC에는 서버의 계정정보 저장 금지

③ 기업의 시스템을 관리하는 유지보수업체의 IP주소에 ?한 원격접근 제어 강화

④ 외부에 오픈된 시스템(RDP, SSH, DB 서비스, NAS 등) 현황 파악 및 불필요한 시스템은 연결 차단

※ 부득이하게 인터넷에서 접근해야 하는 경우 VPN 및 2차 인증 등을 통해 접근 관리를 강화하고 비정상 접속여부에 대한 주기적인 로그 확인 필요

⑤ 출처가 불분명한 이메일 열람 금지, 쓆일 공유사이트에서의 파일 다운로드 및 실행 주의

⑥ 최신 버전의 백신을 설치하고 실시간 감시 실행

⑦ 운영체제 및 응용프로그램에 대한 최신 보안업데이트 적용

⑧ 중요한 자료는 네트워크와 분리된 별도의 저장소에 정기적으로 백업

o 침해사고 신고

-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침해대응센터 종합상황실(02-405-4911~5, certgen@krcert.or.kr)

- 'KISA 인터넷보호나라&KrCERT' 홈페이지(www.boho.or.kr) → 침해사고 신고 → 신고하기→ 랜섬웨어

o 추석 명절을 악용한 스미싱 피해 예방을 위한 보안 권고 사항

< 스미싱 주요 사례 >

[Web발신] 도로교통위반 벌금고지서 "URL"

2024/07/18 층간소음행위 1건 신고되었습니다- 이의제기 관할경찰서 방문내역 :"URL"

쓰레기분리 위반대상으로 민원이 신고 되어 안내드립니다. 신고내용 보기"URL"민원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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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문자 수신 시 출처가 불분명한 사이트 주소는 클릭을 자제하고 바로 삭제

② 의심되는 사이트 주소의 경우 정상 사이트와의 일치여부를 확인하여 피해 예방

③ ‘스미싱확인서비스’ 이용하여 의심문자 악성여부 확인 [별첨]이용방법 참고

④ 휴대폰번호, 아이디,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는 신뢰된 사이트에만 입력하고 인증번호의 경우 모바일 결제로 연계될 수 있으므로 한 번 더 확인

o 2024 정보보호 실천수칙

정보보호수칙

정보보호수칙(기업편)
< 정보보호 실천수칙(개인편) >< 정보보호 실천수칙(기업편) >

□ 참고자료

o 랜섬웨어 예방 및 침해사고 신고 안내

- 랜섬웨어 대응 가이드 및 안전한 정보시스템 백업 가이드

※ 보호나라 홈페이지 → 보고서/가이드 → '랜섬웨어'로 검색된 기술보고서, 동향 보고서 등을 참고

※ 보호나라 홈페이지(www.boho.or.kr) → 알림마당 → 보고서/가이드 → 랜섬웨어 대응 가이드('23년 개정본) (2023-08-02)

※ 보호나라 홈페이지 → 보고서/가이드 → 랜섬웨어 대응을 위한 안전한 정보시스템 백업 가이드(개정본) (2021-11-01)

o 스미싱 피해 예방을 위한 보안인식 제고 및 대응방안

- 번호 도용 문자 발송 차단 : 악성앱 감염 및 피싱 사이트를 통한 정보 유출이 의심되는 경우, 스미싱 문자 재발송을 위해 피해자 번호가 도용될 수 있으므로 “번호도용문자차단서비스*”를 신청하여 번호 도용 차단

* 이동통신사별 부가서비스 항목에서 무료로 신청 가능

- 모바일 결제 확인 및 취소 : 스미싱 악성앱 감염 및 피싱사이트 개인 정보 입력 시 모바일 결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모바일 결제 내역 확인

①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하여 모바일 결제 내역 확인

② 모바일 결제 피해가 확인되면 피해가 의심되는 스미싱 문자 캡처

③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해 스미싱 피해 신고 및 소액결제확인서 발급

④ 소액결제확인서를 지참하여 관할 경찰서 사이버?사대 또는 민원실을 방문하여 사고 내역 신고

⑤ 사고 내역을 확인받고 사건사고 사실 확인서 발급

⑥ 사건사고 사실 확인서 등 필요서류를 지참하여 통신사 고객센터 방문 또는 팩스나 전자우편 발송

⑦ 통신사나 결제대행 업체에 사실 및 피해 내역 확인 후 피해보상 요구

- 악성어플리케이션 삭제 : 문자메시지에 포함된 인터넷주소를 클릭한 것만으로는 악성 앱에 감염되지 않으나 인터넷주소를 통해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했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스마트폰 점검

① 비행기모드 설정, WIFI 끄기(통신 차단)

② 모바일 백신으로 악성 ? 삭제하기

③ 악성앱 수동 삭제하기

④ 서비스센터 방문

- 공인인증서 폐기 및 재발급하기 : 악성 앱에 감염되었던 스마트폰으로 금융서비스를 이용했다면 공인인증서, 보안카드 등 금융거래에 필요한 정보가 유출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해당 정보를 폐기하고 재발급

- 2차 피해 예방하기 : 스마트폰에 설치된 악성앱이 주소록을 조회하여 다른 사람에게 유사한 내용의 스미싱을 발송하는 등 2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변 지인에게 스미싱 피해 사실을 알려야 함

□ 작성 : 위협대응단 상황관제팀